전기 자전거 점검

자전거의 유지 관리 일정은 자전거를 타는 빈도와 주행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더 자주 타면 더 자주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눈, 비 등 험한 날씨에 주행하거나 들길, 산길, 해변 등 오프로드에서 주행하면 청소 후 안전점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전거는 가급적 실내에 보관하십시오. 외부에 보관하면 비, 습기 및 먼지로 인해 부품이 더 빨리 마모되고 수리 및 서비스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전기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기 위해서는 아래의 점검 주기와 내용을 참고하여 주요 부품을 점검하세요.              

브레이크, 체인 등의 소모품은 마모시 안전을 위해 바로 교체하고 윤활유도 적절히 쳐 줘야 고장없이 잘 작동하므로 직접 점검이 어렵다면 가까운 수리점에서 정기적으로 점검 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라이딩 전 (안전 점검)

분기별 (또는 1,500km)
 프레임
필요시 점검

페인트 / 마감을 보호하기 위해 프레임을 깨끗이 청소

자전거 프레임과 포크에 균열, 충격, 마모 여부 확인


휠이 똑바로 정렬되어 있는 지 바퀴 흔들림 확인
일체형 휠 상태 확인 (균열, 충격, 마모 여부 확인)
타이어

타이어 상태 확인 (타이어 마모, 균열, 파편 여부)

타이어 공기압 확인 (타이어 측면의 PSI에 맞춰 주입)

타이어 상태 확인 (타이어 마모 또는 균열 여부, 파편 유무 점검)
브레이크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브레이크, 변속기, 페달의 피봇 포인트 마모, 파손, 녹, 부식 상태 확인 후 교체 또는 윤활

브레이크 패드 마모 상태 확인후 필요시 교체

구동계
자전거 체인 점검. 건조해 보이면 체인 윤활

생분해 성 솔벤트와 헝겊으로 구동계 (체인, 체인 링, 카세트, 앞뒤 변속기) 청소

체인, 카세트 및 체인 링 마모 상태 점검 및 필요에 따라 마모된 부품 교체

서스펜션
앞뒤 서스펜션이 잘 작동하는 지 눌러서 반응 확인
서스펜션 이상 유무 확인 및 필요시 윤활
부품 점검
프런트 폴딩 포스트, 시트 포스트 등 퀵 릴리스 부품이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지 확인

볼트/ 나사 등 연결 부품의 조임 상태 확인 (바구니, 랙 및 액세서리 부착물도 상태 점검)

베어링 시스템 (허브, 바텀 브래킷, 헤드셋 및 페달) 확인 후 상태에 따라 조정 및 필요시 그리스 추가

케이블과 하우징에 마모, 파손, 녹 및 부식 등 상태 확인 및 조치

기타
펑크 긴급 도구(예비 튜브 및 / 또는 패치 키트, 타이어 레버, 펌프) 준비
펑크 긴급 도구(예비 튜브 및 / 또는 패치 키트, 타이어 레버, 펌프) 상태 확인

* 윤활 : 베어링 따위와 같이 두 개의 고체 사이에 상대 운동이 이루어질 때 그 접촉면에 유막(油膜)을 만들어 마찰로 인한 마모, 발열 따위를 감소시키는 일.

 

눈, 비 주행 후 자전거 관리

1) 최대한 빨리 자전거를 세척 및 정비하세요. 눈, 빗속에서 전기 자전거를 타고 눈, 먼지, 진흙 등이 뭍은 상태로 자전거를 보관하면 나중에 더 많은 세척 및 정비 작업을 해야 합니다.  

2) 자전거가 젖어있는 상태에서 즉시 프레임, 타이어, 체인 및 변속기 등에서 이물질을 세척, 제거하세요.  

3) 모터가 장착된 뒷바퀴를 세척할 때는 바퀴를 돌려가며 바퀴 아래쪽에만 물이 닿도록 주의해서 세척하세요.    

4)  포장된 도로만 주행했다고 하더라도 많은 양의 때와 이물질이 묻어 있을 수 있으니 자전거를 깨끗이 구석구석 세척하세요.  

5) 일반 호스를 이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고압력 호스는 모터, 베어링 [및 기타 부품]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로 세척하기 어렵다면 차라리 물티슈로 닦아내는 것도 좋습니다.  

6) 체인은 눈, 비 등에 특히 취약합니다. 걸레 + 친환경 탈지제 (또는 스프레이 + 브러쉬)로 체인과 카세트 톱니를 깨끗이 닦아낸 후 녹슬지 않도록 물기를 잘 닦아주세요. 다음 라이딩을 위해 잘 마른 후 체인에 윤활유를 골고루 잘 발라주세요.  

7) 사이클링 의류 (특히, 재킷)는 세탁기에 넣기 전에 물로 진흙과 때를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며, 종류별 세척 지침에 따라 세척해야 방수막이나 옷의 솔기 등이 손상되지 않아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너무 더럽지 않은 경우 간단히 더러운 이물질만 물로 닦아 내는 것도 좋습니다. 

8) 헬멧의 경우 내부 패드가 더러우면 내부패드와 스트랩은 미지근한 물에서 중성세제(샴푸나 샤워젤)이용 깨끗하게 세척후 말려주고, 더럽지 않은 경우 패드와 스트랩을 따뜻한 곳에서 잘 말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9) 자전거용 신발이 더러우면 호스로 신발에 묻은 진흙, 먼지 등 이물질을 세척해주시면 됩니다. 말릴때는 신문지를 채워서 따뜻한 곳에 두어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